현대 씨즈올 선박엔진/현대자동차 소식

현대자동차 디젤엔진의 종류와 분류

YK Marine Engine 2013. 8. 17. 16:08

 

현대자동차에서 사용하는 디젤엔진은 승용형 디젤 엔진과 상용형 디젤 엔진으로 분류됩니다.

가솔린 엔진은 그리스 문자로 이름을 매기지만 디젤 엔진은 영어 알파벳으로 이름을 매긴다는군요.

현재 적용 형태는 포터와 봉고 3 에는 기존의 CRDI 방식이 적용되고 있으며 그 외에는 대부분 전자식 가변 터보 장치인 VGT가 장착되어 있습니다.

 

[승용형 디젤엔진 - 일반적으로 배기량으로 등급을 구분]

[상용형 디젤엔진 - 마력으로 등급을 구분]

 

1. D 엔진

 

 

배기량 1.5, 2.0, 2.2 리터의 직렬 4기통 디젤엔진

 

기본 구조 -  L형 4기통 1,991cc (143ps, 32kg.m)

 

적용 차량 - 베르나, 클릭, 투싼, NF 쏘나타, 싼타페, 그랜저 TG 유럽 수출형, 프라이드, 로체등 

 

2. U 엔진

  

 

기존의 승용형 D 엔진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엔진으로 현재 EURO 5 기준의 U2 엔진이 사용된다.

 

기본구조 -  L형 4기통 1,582cc, L형 4기통 1685cc

 

적용차종 - 현대 엑센트 RB 1.6 VGT (128ps, 27kg.m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현대 i30 1.6 VGT (128ps, 27kg.m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기아 쏘울 1.6 VGT (128ps, 27kg.m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현대 i40 1.7 VGT (140ps, 33kg.m)

 

3. R 엔진

  

 

기존의 SUV형 D 엔진을 바탕으로 만들어진 엔진이다.

D 엔진에서는 BOSCH CRDI (초기형) 인젝터가 사용된 반면 R 엔진에서는 피에조 인젝터가 사용된다.

원래 2.2 엔진에만 DPF (매연저감장치) 가 들어가 있지만  현재는 2.0 엔진도 장작된다.

 

기본구조 -  L형 4기통 1,995cc, L형 4기통 2199cc

 

적용차종 - 현대 투싼ix 2.0 VGT (184ps, 40kg.m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현대 싼타페 The Style 2.0 VGT (184ps, 40kg.m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기아 스포티지 R 2.0 VGT (184ps, 40kg.m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기아 쏘렌토 R 2.0 VGT (184ps, 40kg.m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현대 싼타페 The Style 2.2 VGT (200ps, 44kg.m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기아 쏘렌토 R 2.2 VGT (200ps, 44kg.m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기아 카니발 R2.2 VGT (197ps, 44kg.m)

 

4. A 엔진

  

 

원래 쏘렌토에 쓰이던 승용형 디젤 엔진이었지만 현대 상용 디젤엔진으로 바꿔서 그랜드 스타렉스와 포터 II 에 탑재되었다. 포터 II 엔는 기존 VGT 방식, 그랜드 스타렉스에는 가변 VGT방식이 쓰인다.

 

기본 구조 - L형 4기통 2,497cc VGT (그랜드 스타렉스), L형 4기통 2497cc WGT (포터 II)

 

적용차종 - 현대 그랜드 스타렉스 2.5 VGT (174ps, 41kg.m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  현대 포터 II 2.5 CRDI (126ps, 25.5kg.m)

 

5. J 엔진

  

 

기아자동차가 개발했던 J2 엔진을 기반으로 계속 내려온 엔진이다.

한 때 카니발 시리즈의 엔진으로 자주 애용 되었지만 현재는 카니발에는 R 엔진이 쓰이고

유일하게 봉고 3 에만 사용된다. 향후 봉고 3 에도 포터 2 에 쓰이는 2.5A 엔진이 들어갈 예정이므로

기아자동차에서는 J 엔진을  생산 중단한 상태이다.

 

기본 구조 - L형 4기통 2,902cc WGT

 

적용 차종 - 기아 봉고 2.9CRDI (126ps, 22.5kg.m)

 

6. S 엔진

  

 

현대자동차에서 독자 개발한 대형급 승용형 디젤엔진이다. 기존의 디젤엔진이 대부분 직렬형 4기통인데 반해 최초로 V형의 배치로 실린더를 놓은 V형 6기통 엔진이다. 현재는 EURO 5 기준에 맞도록 개선된 2세대 S2 엔진이 쓰인다.

 

기본 구조 - V형 6기통 2,959cc VGT

 

적용 차종 - 현대 베라크루즈 3.0 VGT (245ps, 46kg.m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기아 모하비 3.0 VGT (260ps, 56kg.m)

 

7. F 엔진

  

 

현대에서 독자 개발한 소형급 상용엔진이다.

 

기본 구조 - L형 4기통 3,933cc CRDI

 

적용 차종 - 현대 마이티 QT (140ps, 40kg.m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현대 e 마이티 (160ps, 60kg.m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현대 e 카운티 (160ps, 60kg.m)

 

8. G 엔진

  

 

현대에서 독자 개발한 중형급 상용엔진이다.

 

기본 구조 - L형 6기통 5,899cc CRDI

 

적용 차종 - 현대 e 에어로타운 (225ps, 70Kg*m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현대 메가트럭 (250ps, 87Kg*m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현대 메가트럭 Wide Cap (260ps, 95Kg*m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현대 그린시티 (260ps, 100Kg*m) - 터보차저 장착

 

9. H 엔진

  

 

현대에서 독자개발한 대형급 상용엔진이다. 다른 상용 디젤 엔진들과는 다르게 최로초 EUI (전자식 유닛 인젝터) 를 채택하였고, 실린더 블럭에 CGI (강화 흑연강)을 사용함으로써 내구성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왔다. 2010년 하반기부터는 VGT (전자식 가변 터보)를 올려서 연비를 향상시켰다.

 

기본 구조 - L형 6기통 9,960cc EUI VGT

 

적용 차종 - 현대 New 슈처 에어로시티 (300ps, 120kg.m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현대 New  파워트럭 (310ps, 125kg.m / 350ps, 160kg.m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현대 트라고 (310ps, 125kg.m / 350ps, 160kg.m / 380ps, 173kg.m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(400ps, 180kg.m / 420ps, 193kg.m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현대 유니버스 (380ps, 160kg.m / 420ps, 193kg.m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기아 그랜버드 이노베이션 (380ps, 160kg.m / 420ps, 193kg.m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현대 엑시언트 (430ps, 210kg.m / 410ps, 178kg.m / 350ps, 140kg.m)

 

10. 파워텍 (L 엔진)  


 

현대자동차가 보유한 상용 디젤 엔진 중에서 가장 최상급 엔진, 2000년 독자 개발에 성공한 뒤로 계속 사용해 오다가 현재는 EUI (전자식 유닛 인젝터) 를 적용한 3 세대 엔진이 쓰이고 있다.

2010년 이후 고마력(460ps 이상) 모델에는 기존의 EGR (배기가스 순환 시스템) 방식 대신 요소수를 투입하여 질소산화물을 처리하는 SCR 시스템을 장착하여서 사용하고 있다.

 

기본 구조 - L형 6기통 12,744cc EUI VGT

 

적용 차종 - 현대 트라고 (440ps, 214kg.m / 460ps 225kg.m / 520ps, 255kg.m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현대 유니버스 (380ps, 160kg.m / 425ps, 193kg.m)

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  기아 그랜버드 이노베이션 (380ps, 160kg.m / 425ps, 193kg.m)

                    현대 엑시언트 (520ps, 235kg.m / 540ps, 265kg.m)